본문 바로가기
MBM 컬럼

😱 아시아는 겁먹었고, 유럽은 사들이고..."스위스, 네덜란드 관심도 높아"

by MBM 2022. 10. 7.


😱 아시아는 겁먹었고, 유럽은 사들이고..."스위스, 네덜란드 관심도 높아"

구글 트랜드를 통해서 비트코인과 유튜브 검색어를 통해서 상대비교를 해보면 대략적인 관심도를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 스위스(맥도날드 및 추가 영업점 기준 시행여부)와 네덜란드(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및 거래)가 유럽에서는 화두이면서 실질적인 거래가 활성화되어 소비에 활용이 얼마나 되는지에도 변화가 이뤄지는 중입니다.
러시아는 푸틴의 생일,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이번달 시진핑 주석의 3연임에 대한 주제가 논의중이고, 한국의 경우 역외선물환의 공매도가 가속화된 시점의 환율이 매우 혼탁한 상태입니다.

유럽은 현재 은밀하게 매수하고 있다보면되고, 우리나라의 경우 NDF의 공매가 무척이나 벌어지면서 환율이 모기지사태급까지 올라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원유 수입과 정제 수출, 항공유 수입에도 차질이 벌어질 수 있는 환율방어선까지 차오른 입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테더화 기준으로 원화-스테이블 킵이 많은 상태에서의 해외장으로 코인을 이동하면서 치는 사람들이 밀도있게 늘어나는 시기인지라 원화의 메리트가 잘 살아나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국내는 현재 4대 거래소 모두 현물거래만 이뤄지는 부분이 있고, 해외 선물만 가능하다보니 국내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바이낸스와 여러 해외 거래소로 이동하는 과정속에서
원화 환율의 고통은 계속 되는 과정이 있는 듯합니다. 미국의 경우 크라켄이나 코인베이스 등 소프트레버(1~3배 이내라도 선물거래)가 가능한 편이여서 자국내에서 타국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는경우도 있고 테더나 USDC 자체가 미국채기반으로 운영되는 과정에서 한국의 경우 원화 기반의 스테이블이 나오지 않는한 대부분 테더화나 USDC의 기반의 선물거래를 하러 이동하는 과정이 자주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 호재, 악재는 언제나 MBM과 함께!
https://t.me/MBMannouncements

댓글0